[한끈마] 워크샵 / 워크숍





방에 내는 한글 춤법, 「한끈마입니다.


'Workshop'의 외래어 표기는 '워크샵'인가 아니면 '워크숍'인가...

유명한 화장품 브랜드 중에 '더페이스샵(thefaceshop)'이라고 많이 들어보셨죠? 예전에 TV 광고로도 많이 나왔었는데요.. 아~ 그럼 '워크샵'이 맞는거 아니야?... 하실텐데.. 땡!

올바른 표기법은 '워크숍'이 맞습니다!

헤어숍, 애견숍, 커피숍, 기념품숍 등 모두 '샵'이 아닌 '숍'이 바른 표기법입니다.

한 회사의 대표적인 브랜드명을 가지고 감히 제가 이래라 저래라 논할 수는 없겠지만, 한편으로는 좀 아쉽긴 하네요. 나중에 따로 포스팅 하겠지만, '설레임'이라는 짜먹는 아이스크림의 이름도 '설렘'과 헷갈리게 만드는 대표적인 상품명이죠.






여기서 복잡하게 외래어 표기법에 따른 법령상의 규칙 따위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미국식 발음 '샵'이 아닌 영국식 '숍' 발음을 쓴다는거 하나만 알고 넘어갑니다.

법규가 아닌,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이미지를 통해 'shop'의 올바른 표기법인 '숍'을 암기해 봅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지붕이 뾰족한 'Coffee Shop' 가게 건물이 보입니다.
콩다방인지 별다방인지는 알 수 없으나, 요즘같이 추운 겨울 잠시 몸도 녹일 겸 따뜻한 커피 한 잔 마시면 좋겠죠?


Coffee Shop


자 이제, 이 'Coffee Shop' 건물 이미지 위에 아래와 같이 한글 '숍'을 써 봅니다.


숍 이미지 


이와 같이, 'coffee shop' 건물의 이미지를 통해서 '쇼'를 유추하여 암기할 수 있습니다.
밑의 받침 'ㅂ'은 없어도 '샤'와 '쇼'를 구분하는데는 크게 상관없습니다.
모음 'ㅛ'가 'ㅅ' 아래쪽에 붙는다는 것만 위의 이미지를 통해 머릿속에 각인시키면 됩니다. 

가게 건물을 지을 때 지붕()을 올리려면 당연히 튼튼한 바닥과 벽, 기둥()이 필요합니다.

'shop'의 표기법이 '샵'이 아닌 '숍'이라는 것 확실히 기억할 수 있죠?






그럼 처음으로 돌아가 'workshop'의 올바른 표기법을 알아본다면, 아래의 현수막들에서 뭐가 잘못됐는지 잘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워크숍 틀린 표현 - 현수막 예시



각 기업체나 협회, 단체의 홍보담당 총무님들과 전국의 현수막 공장 사장님들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




한끈마 이미지 한글맞춤법 트위터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꿈:틀, In Space」에 있습니다. 
아이디어 도용, 무단복제인용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