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한사면의 붕괴유형 3가지를 이미지맵과 스토리텔링을 통해 암기해 봅니다.
2012년, 2017년, 2020년에 산업안전기사 실기시험에 출제가 되었습니다.
'유한사면'이라는 말이 좀 생소한데요, 일단, '사면'은 경사면을 뜻합니다.
구글링을 좀 더 해보면, 활동면의 깊이가 사면의 높이에 비해 비교적 큰 사면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림과 함께 자세히 설명된 자료도 많이 있으니 참고삼아 보시면 되겠고요..
여기서는 학문탐구보다는 시험문제 하나라도 더 맞히는 것이 목적이니, 유한사면 붕괴의 3가지 유형→ [원호활동, 대수나선활동, 복합곡선활동] 암기법을 알아봅니다. :)
〓
먼저, '유한'이라는 글자를 아래와 같이 '이미지화' 시켜봅니다.
유한사면의 '유한' 이미지화 |
글자 '유'에서, 자음 'ㅇ'과 모음 'ㅠ'의 'ㅡ' 부분을 빨간색으로 표시를 했는데요(아래 그림참조), 자음 'ㅇ'은 그 모양 그대로 '원'을 뜻하고 모음의 구부러진 'ㅡ'는 곡선, 즉 '호'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한사면의 첫글자 '유'를 통해 3가지 유형 중의 하나인 '원호활동'을 유추하여 암기할 수 있습니다. 쉽죠?^^ '유'가 어떻게 생겼는지만 이미지로 기억합니다.
'유한' 글자를 이용한 원호활동과 복합곡선활동 암기 |
또한, 그 옆 그림에서 '한'은 필기체의 '복잡한 곡선'으로 휘날리듯이 쓰여져 있습니다.
'복잡한 곡선'의 글자 '복'과 '곡'을 통해 '복합곡선활동'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복합곡선'을 '복잡곡선'으로 착각하여 암기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이라는 글자는 자음 'ㅎ, ㄴ'과 모음 'ㅏ'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복합'!이라고 꼭 기억합니다.
한가지 더!
뒤에 나오겠지만 '춤'과 관련지어 '복고댄스'라고 따로 기억해도 좋습니다.
'복고' → '복곡' → '복합곡선'
이렇게 발음을 조금씩 변형해서 암기하면 더 기억하기 쉬울 것 같네요~
〓
마지막 남은 하나, '대수나선활동'을 스토리텔링을 이용해 암기해 봅니다.
'유한사면'을 아래와 같이 다시 써봅니다.
"You(유=너)!! 한 사람만 사면!"
'너의 죄를 사하노라~' 사면이라는 것은 죄를 용서해서 형벌을 면제해 주는 것이죠.
얼마 전에도 대통령 지 마음대로 감옥에 있는 범죄자들을 사면한 일이 있었죠. 조선시대 왕이 따로 없습니다.
어쨌든 나 혼자만 사면을 받았으니 얼마나 기분이 좋을까요? 덩실덩실 춤이 절로 나옵니다.
이쯤에서 1997년 일본에서 방영했던 유명한 드라마의 제목이 하나 떠오릅니다. 영화로도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바로 이 드라마입니다.
'춤추는 대수사선'!!
드라마나 영화를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제목은 어디서 많이 들어본 것 같네요.
생각의 흐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면 → 기분좋음 → 춤 → 춤추는 대수사선]
'대수사선'이라는 단어를 통해 '대수나선활동'을 유추하여 암기합니다. 여기서도 '대수사선'과 '대수나선'을 혼동하여 오답을 적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나 (맞)선봤어! 그래서 기분이 좋아 춤이 절로 나오네~~' OK?
※ (나 선봤어 → 나선)
여기까지해서 '유한'의 이미지맵과 '춤추는 대수사선' 스토리텔링을 통해 '유한사면의 붕괴유형 3가지' 암기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붕괴 활동별 간략설명을 끝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1) 원호활동
- 저부 붕괴 : 굳은 지반이 깊을 때
- 사면선 붕괴 : 경사가 급한 경우
- 사내면 붕괴 : 굳은 지반이 얇은 경우
2) 대수나선활동 : 토층의 성상이 불균일
3) 복합곡선활동 : 얕은 토층이 얕은 곳에 위치할 때
⚠
본 암기법의 저작권은 「꿈:틀, In Space」에 있습니다.
아이디어 도용, 무단복제와 인용을 금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