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압 고압 특고압 전압기준 암기하기





전기 관련 자격증 시험이나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 수험생이라면 당연히 알고 있어야 할 '저압, 고압, 특고압'의 기준!

소방 전기분야에서 '비상콘센트설비의 화재안전기술기준(NFTC 504)'의 용어 정의를 보면,


■ 저 압 :  직류 1.5kV 이하, 교류 1kV 이하
 고 압 :  직류 1.5kV/교류 1kV 초과하고,  7kV 이하
 특고압 : 7kV 초과

..라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 한국전기설비규정(KEC)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책을 보다가 왠지 모르게 자꾸 눈이 간다 싶었는데, 웬걸~
이번 2024년 2회차 소방설비기사(전기) 필기시험에서 출제가 되었네요!

바로 며칠 전, 치킨 먹다가 갑자기 아이디어가 떠올라 간단한 암기법 하나 만들어서 기억하고 있었는데, 덕분에 문제 하나 거저 먹었네요. 😆


= =



2021년부터 저압, 고압, 특고압의 전압 기준이 바뀌었는데요, 
그 변경 전의 기준값은 굳이 알 필요는 없습니다. 
알아봤자 괜히 헷갈리기만 할 뿐이지요. 

저압, 고압, 특고압 각각의 기준을 보면, 일일이 모두를 암기할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고압'의 기준 한가지만 확실히 알고 있으면, 
저압은 고압의 작은 값 '이하', 특고압은 고압의 큰 값 '초과'이니까요.


■ 고압
 직류 1.5kV 초과 7kV 이하
 교류 1kV 초과 7kV 이하


직류와 교류의 초과 기준은 각각 다르지만, '7kV 이하'라는 값은 공통이네요.


= =



그럼 제가 만든 암기 문장을 소개합니다.


교천(촌)치킨, 디게 먹고싶다!


전기 통닭구이도 아니고, '전기'와 '치킨'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 개인적으로는 암기하기도 편하고 기억도 오래 가네요~! 😂


각 글자의 뜻은요,


:
: 1000
:
: 7
: kkilo (킬로)

: DDC → 직류
싶다 : 십(10), 섯 → 10+515 → 1.5kV



작은 값에는 '초과', 큰 값에는 '이하'가 붙는다는 것도 꼭 같이 기억하면 좋겠네요!
과.이 → 초.하 → 초.아 → 조.아 → 좋.아!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꿈:틀, In Space」에 있습니다. 
아이디어 도용, 무단복제인용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