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이놀즈수(Reynolds Number)란, 관내 유체의 흐름이 층류인지, 난류인지를 구분해주는 정량적 수치를 말합니다.
레이놀즈수가 0에서 2100까지는 층류, 4000 이상부터는 난류로 구분하고, 그 중간인 2101~3999까지는 전이(천이, 임계)영역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레이놀즈수 2100을 하임계 레이놀즈수(난류에서 층류로 전이되는 레이놀즈수), 레이놀즈수 4000을 상임계 레이놀즈수(층류에서 난류로 전이되는 레이놀즈수)라고 합니다.
따라서 '2100'과 '4000'이라는 숫자가 중요한데요,
복잡한 숫자는 아니지만 바쁜 일상에 치여 정신없이 살다보면 금방 잊혀지더라고요.
그래서 본인 나름대로 숫자 암기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 본 암기법은 지극히 제 개인적인 방법이니, 단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
"레이건 총기 난사"
'레이건'과 '총기 난사'가 암기의 키워드 입니다. 😄
'레이건', '총기 난사'하면 떠오르는 나라, '미국'
'(로널드)레이건'은 미국의 40대 대통령입니다.
미국 정치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인물로 보수주의를 대표하는 존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민주당의 아버지, 이재명(?!)'이가 있다면, 미국 공화당의 아버지가 바로 이 '레이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편으로 안타깝지만 전쟁으로 죽는 군인 숫자보다 자국 내에서 '총기 난사' 테러로 사망하는 무고한 시민이 더 많은 미개한 나라(未國)이기도 하지요.
아무튼, 여기서 '미국'은 '레이건'과 '총기 난사'를 같이 묶어서 기억하기 위한 도구(연관 단어)에 불과할 뿐 특별한 의미는 없습니다.
= =
그럼, 암기 키워드 '레이건'과 '총기 난사'의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레이건'의 '레이'는 레이놀즈수를 의미합니다.
또한 '건'을 영어로 표현하면 'gun' 즉 '총기'를 뜻하지요.
이로써 레이건 뒤에는 '총'과 관련된 내용이 나오겠구나 하고 이해하면 좋습니다.😅
'총기'의 '총'은 발음을 살짝 변형시켜 '층'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고로 '층류'를 의미합니다.
'기'의 자음 'ㄱ'은 숫자 '2'로 모양을 살짝 변형시키고, 모음 'ㅣ'는 숫자 '1'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는 숫자 '21', 즉 '2100'을 의미합니다.
숫자를 암기하는 게 아니고 '기'라는 '이미지'를 암기하는 겁니다.
(※ 설마 '기'를 숫자 '71'로 보고 '7100'이라고 암기할 사람은 없겠..지요??)😩
'난사'의 '난'은 '난류'를 의미합니다.
'사'는 숫자 '4'와 발음이 같고, 3개의 총알 구멍이 난 유리창 이미지를 함께 기억한다면 '4000'이라는 숫자를 쉽게 암기할 수 있습니다.
= =
참고로, '2100'과 '4000' 중 상임계 레이놀즈수는 어떤 숫자일까요?
상임계의 '상'자가 한자로 '윗 상(上)'임을 안다면,
상식적으로 숫자가 큰 '4000'이 상임계 레이놀즈수, 그보다 숫자가 작은 '2100'이 하임계 레이놀즈수라는 것을 유추하여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건 암기하는 게 아니고 그냥 상식선에서 정리하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네요.
😏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꿈:틀, In Space」에 있습니다.
아이디어 도용, 무단복제와 인용을 금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