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기사 : 방열복 내열원단 성능시험항목 [그:리다]

 





보호구 안전인증 고시(고용노동부고시 제2020-35호)의 [별표8] '방열복의 성능기준(제23조 관련)'을 보면 아래와 같이 방열복 내열원단의 성능시험 항목과 기준이 나와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실기시험에서 '시험성능기준'보다는 '시험항목'에 대해서 몇가지 이상 쓰라는 식으로 출제가 됩니다.

표에서 보면, 난연성, 절연저항, 인장강도, 내열성, 내한성 등 총 5가지 항목에 대해 성능시험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앞머리 글자를 따서 '난절인내내' 또는 '난내절인내' 처럼 외울 수도 있는데, '내'라는 글자가 두 번 들어가서 헷갈리니 '난한인열절' 이런 식으로 암기를 하기도 합니다. 암기법에 정답은 없습니다. 본인 편한 데로 암기해서 실제 시험장에서 답안지에 잘 쓰면 그만이지요. 


저의 암기방법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셔서 본인 편한데로 암기하시기 바래요~ :)


먼저 아래 그림을 먼저 보겠습니다.



방열복을 입은 사람이 모닥불 옆에 앉아 내열원단의 성능시험을 하고 있네요.
방열복을 입고 있으니 답답하기도 하고, 방열두건을 쓰고 있어서 먹지도 못해 배도 좀 고플 것 같네요. 그 앞에는 인절미 떡을 갖다 놓았습니다. 성능시험이 끝나면 먹으라는 뜻인가 본데, 왠지 약 올리는 것 같기도 합니다.
시계를 보니 열한시에 성능시험이 끝나는 것 같네요.







실험맨과 스태프의 대화를 들어봅니다.


실험맨 : 난 언제쯤 인절미 떡을 먹을 수 있는 거예요?
스태프 : 내내(네네)~ 열한 시에 끝납니다!


그럼 대화문 속에 숨어있는 키워드를 알아볼까요?






1) 난 언 : 비슷한 발음으로 '난 연'을 생각하며, '난연성'을 암기합니다.

2) 인 : 인장강도

3) 절 : 절연저항

4) 내.. 열 : 내열성

5) 내.. 한 : 내한성



그림을 먼저 머릿속으로 그린 후, 실험맨 앞에 놓인 인절미 떡, 11시를 가리키고 있는 시계 그리고 대화문 속의 키워드 (난 언제, 내내) 등을 생각하면, 5가지의 성능시험 항목을 모두 적을 수 있을 겁니다. :)






본 암기법의 저작권은 「꿈:틀, In Space」에 있습니다. 
아이디어 도용무단복제와 인용을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