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씨 화씨 온도환산 공식 암기하기





요즘 웬만한 단위환산은 포털 사이트의 단위환산 서비스나 휴대폰 어플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험을 치뤄야 하는 수험자 입장에서, 고사장 안에서 함부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는 없죠.
기본 공식은 어느 정도 암기를 해야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온도의 단위인 섭씨(℃). 열역학에서 엄청 많이 쓰이는 단위죠.
대부분의 수험서를 보면, 화씨를 섭씨로, 섭씨를 화씨로 바꾸는 공식이라면서 아래와 같은 변환공식을 알려줍니다.


■ 화씨(℉) → 섭씨(℃)




■ 섭씨(℃) → 화씨(℉)




두 공식을 비교해 보면, 분자와 분모의 자리에 숫자 5와 9가 서로 바뀌며, 32를 뺄 때는 괄호, 더할 때는 그냥 더하게 됩니다.
당연히 위의 두 공식을 따로따로 암기하다보면 늘 헷갈리기 일수죠.


도대체, 저 공식이 어디에서 나왔을까를 생각하며 저 나름대로 이리저리 공식을 분석해 보니, 아래와 같은 수식이 완성되었습니다.




화씨, 섭씨 구하는 공식 두 개를 따로따로 암기하지 말고, 차라리 위의 공식 하나를 완벽하게 암기해서 필요할 때마다 좌우 양변을 이항해서 공식을 유도하면 헷갈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화씨온도물의 어는점을 32℉, 끓는점을 212℉로 하여 180등분을 한 것입니다.
180등분을 했으니 당연히 분모에 180이 들어가고, ℉에서 어느점(32)을 빼 줍니다.

섭씨온도물의 어는점을 0℃, 끓는점을 100℃로 하여 100등분을 한 것입니다.
100등분을 했으니 분모에 100이 들어가고, ℃에서 어느점(0)을 빼야하는데 '빼기 0'은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섭씨와 화씨의 뜻을 잘 생각하며 '이해'를 한다면, 단순 암기보다 더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ref.
화씨 : Fahrenheit [fӕrənhaɪt]
섭씨 : Celsius [selsiəs]






※ 대충 어림 계산법

■ 섭씨 → 화씨 : 곱하기 2를 한 다음, 더하기 30

℃ × 2 + 30 ≒ ℉





■ 화씨 → 섭씨 : 빼기 30을 한 다음, 나누기 2


(℉ - 30) ÷ 2 ≒ ℃

( [섭씨→화씨] 공식 역순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꿈:틀, In Space」에 있습니다. 
아이디어 도용, 무단복제인용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