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어 : 나의 мой моя моё [그:리다]

 





소유대명사 '나의~', '내~'를 뜻하는 러시아어는 뒤에 오는 단어의 성에 따라 3가지가 있습니다. 모이 / 마야 / 마요
영어는 그냥 'my' 하나면 되는데... 시작부터 머릿속이 슬슬 복잡해지기 시작합니다.

뭐 단순히 암기하면 되겠지만, 문제는 '나의' 말고도 너의, 우리의, 너희의, 누구의 등 관련 문법이 뒤에 계~속 이어집니다. 그것도 뒤에 오는 단어의 성에 따라 변형이 되면서요.

단순히 계산하면, 3개(남성, 여성, 중성) x 5개(나의, 너의 , 우리의, 너희의, 누구의) + 3개(그의, 그녀의, 그들의) = 18개가 됩니다.





'다음 중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나의' 형태를 고르시오' 같은 객관식 시험문제를 푼다면, 어느 정도의 속성 암기와 통밥으로 답을 고를 수는 있겠죠.
그럼 회화는 어떻게 할까요? 많이 듣고 말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익숙해지겠지만, 지금 현재 러시아에 살고 있는 것도 아니고 주변에 러시아어를 접할 기회가 없는 저 같은 초보자는 머지않아 금방 잊어버리고 말 것입니다.

그래서 위에 있는 표 대신, 단어 하나하나 이미지로 바꾸어 암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시간은 많이 걸리겠지만, '암기'보다는 '자연스럽게 머리 속에 이미지가 떠오르게 하겠다'가 제 목표입니다.



💦



'나의'의 뜻을 가진 단어를 성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가 키우고 있는 '나의' 수탉이 '모이'를 열심히 먹고 있습니다.
[ 나의 모이먹는 수탉 / 모이먹는 나의 수탉 / 모이 수탉 ]





제가 좋아하는 여자 가수 마야! '마야'는 '내' 생애 최고의 여가수입니다.
[ 나의 여가수 마야 / 마야는 나의 최고의 여가수 / 마야 여가수 ]





누군가 '내' 우유를 빼앗으려 합니다.
뺏지'마요'! '내' 우유! 먹지'마요'! '내' 우유!
[ 먹지마요 내 우유 / 내 우유 먹지마요 / 마요 우유 ]




단어 하나하나의 의미를 곱씹으며, 어떻게 하면 오래 기억에 남을까를 고민하다 보니 좀처럼 진도가 나가지는 않습니다. 어제 하루 반나절을 '모이/마야/마요' 단어 3개만 생각하면서 보냈네요. 그러다 보니 굳이 위의 암기 문장이나 이미지를 떠올리지 않아도 저절도 입에 체화가 된 듯한 신기한(?) 기분도 듭니다.

하지만 제 머릿속 지우개는 엄청 부지런한 놈이에요. 쉬는 날이 없죠!
저도 부지런히 공부한 단어가 머릿속에서 지워지지 않도록 연습을 많이 해야겠습니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라는 고리타분한 속담에 위안을 삼아봅니다.




본 암기법의 저작권은 「꿈:틀, In Space」에 있습니다. 
아이디어 도용무단복제와 인용을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