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XP (eXtreme Programming)의 5가지 가치
피드백
단순성
존중
용기
소통
→ 암기법★ : Windows XP(피) 단종(존)용서(소)
2. UI 설계 4원칙
학습성
유연성
직관성
유효성
→ 암기법★ : UI(유아이) → 유아인(You are 人)? 학연이 직효
3. 럼바우(Rumbaugh) 객체지향분석 3단계 절차
객체모형
↓
동적모형
↓
기능모형
→ 암기법★ : (럼)바우와우(개이름) 개(객)똥(동)기
바우와우 |
4. 반정규화 (Denormalization) 유형에서 중복 테이블을 추가하는 방법 중 테이블을 분할하는 방법
수직분할
수평분할
→ 암기법★ : 탁구 테이블(수평/수직분할)
테이블 수평 수직 분할 |
5. 데이타베이스 설계시 정규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상 (Anomaly) 현상 3가지
갱신이상
삽입이상
삭제이상
→ 암기법★ : 정규직이 갱도에서 삽질을? 쟤(제) 이상해~
6. IPv6의 (전송방식에 따른) 주소체계 3가지
Anycast
Unicast
Multicast
→ 암기법★ : 주소? 아(A)유(U)~ 몰(M)라몰라!
7. 프로토콜의 기본 3요소
구문(Syntax)
타이밍(Timing)
의미(Semantic)
→ 암기법★ : 프로골(콜)퍼에게 구타의 의미란?
8. 객체지향방법론에서 객체를 구성하는 2가지 요소
애트리뷰트(Attribute)
메소드(Method)
→ 암기법★ : 객지에서는 살기가 애매(메)해
9. 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종류
MySQL
Oracle
DB2
Sybase
SQL
Server 등
→ 암기법★ : 모(M.O)두(D)쎗(S)쎗(S)세(S)~
10. 운영체제에서 교착상태(DeadLock)가 발생하기 위한 필요조건 4가지
환형대기
상호배제
점유와 대기
비선점
→ 암기법★ : 환상의 점유라 대통 비선
11. 폭포수 모형의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타당성검사
↓
계획
↓
요구분석
↓
설계
↓
구현
↓
시험(검사)
↓
운용
↓
유지보수
→ 암기법★ : 타계요 설경(계)구씨 운ㅠㅠ
12. 테일러링(Tailoring) 개발 방법론의 내부적 요건 4가지
목표환경
요구사항
보유기술
프로젝트 규모
→ 암기법★ : 목욕(요)하는거 다 보여유~ 푸(프)하하
13. 트랜잭션 4가지 특성
영속성 (Durability, 지속성)
원자성 (Atomicity)
일관성 (Consistency)
격리성 (Isolation, 고립성)
→ 암기법★ : 트집잡아서 영원히 일관성 있게 격리
14. 정보 보안의 3요소
가용성 (Availability)
무결성 (Integrity)
기밀성 (confidentiality)
→ 암기법★ : 보안은 가장 중요한 무기
15. COCOMO model을 통한 프로젝트 모드 3가지 각 코드라인 수
Organic Mode (유기적 모드) : 5만 라인 이하
Semi-Detached Mode (반결합모드) : 30만 라인 이하
Embedded Mode (내장모드) : 30만 라인 이상
16. 화이트박스 테스트 (White Box Test) 기법 4가지
조건검사 (Condition Coverage)
루프검사 (Loop Test)
데이터흐름검사 (Data Flow Test)
기초경로검사 (Basic Path Test)
17. 객체지향기법의 기본 5원칙
캡슐화 (Encapsulation)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상속성 (Inheritance)
추상화 (Abstraction)
다형성 (Polymorphism)
→ 암기법★ : 캡! 정은 상추다
18. 알고리즘 설계 기법
분할정복법 (Divide & Conquer)
동적계획법 (Dynamic Programming)
탐욕법 (Greedy Method)
퇴각검색법 (Back Tracking)
분기한정법 (Branch & Bound)
근사해법 (Approximation Algorithm)
19. UML 다이어그램에서 구조적 다이어그램 6가지
배치 다이어그램 (Deployment Diagram)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Component Diagram)
패키지 다이어그램 (Package Diagram)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객체 다이어그램 (Object Diagram)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암기법★ : 움(UM)찔 배컴 패 크(클)게(객) 복구
20.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의 4가지 원칙
인식의 용이성
운용의 용이성
이해의 용이성
견고성
21. 소프트웨어 설계 과정 중 생성되는 코드의 3개 기능
배열기능
분류기능
식별기능
→ 암기법★ : 설계 중에 배고파 분식먹자!
22.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설계하는데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일반화되고 재사용 가능한 솔루션인 아키텍쳐 패턴의 계층구조 4계층
Presentation layer = UI 계층 (UI layer)
Application layer = 서비스 계층 (Service layer)
Business logic layer = 도메인 계층 (Domain layer)
Date access layer = 영속계층 (Persistence layer)
23. 현행 DBMS 분석시 5대 고려사항
성능
기술지원
구축비용(비용)
상호 호환성(호환성)
가용성
→ 암기법★ : 성.기.구.상.가
24.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 중 나선형 모델의 4가지 주요활용을 순서대로 쓰시오
계획수립
↓
위험분석
↓
개발 및 검증
↓
고객평가
→ 암기법★ : 나서지마. 개(계) 위험해. 개발바닥 검댕 Go(고)!
25. 블랙박스 테스트 / 화이트박스 테스트 종류
1) 블랙박스 테스트
동치분할검사
경계값분석
원인-효과 그래프검사
오류예측검사
비교검사
2)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초경로검사
조건검사
루프검사
데이터흐름검사
26. 소스코드 품질분석도구 중 정적분석 도구
Pmd
Cppcheck
SonarQube
Com
Cobertuna
27. HRN (Highest Response - ration Next) 우선순위 결정계산식
HRN 우선순위 계산식 = (대기시간+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
28.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순서
요구사항 분석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구현
→ 암기법★ : 대설(大雪)! 요괴(개)가 논 위에서 물구나무 서다
29. 데이터베이스에서 릴레이션을 처리하는 데 여러 문제를 초래하는 이상 현상 3가지
삽입이상
삭제이상
갱신이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