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 단답식 정리 29






1. XP (eXtreme Programming)의 5가지 가치

드백
순성


→ 암기법★ : Windows XP(피) 단종(존)용서(소)



2. UI 설계 4원칙

습성

관성

→ 암기법★ : UI(유아이) → 유아인(You are 人)? 학연이 직효



3. 럼바우(Rumbaugh) 객체지향분석 3단계 절차

체모형

적모형

능모형

→ 암기법★ : (럼)바우와우(개이름) (객)(동)


바우와우


4. 반정규화 (Denormalization) 유형에서 중복 테이블을 추가하는 방법 중 테이블을 분할하는 방법

수직분할
수평분할

→ 암기법★ : 탁구 테이블(수평/수직분할)


테이블 수평 수직 분할


5. 데이타베이스 설계시 정규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상 (Anomaly) 현상 3가지

신이상
입이상
제이상

→ 암기법★ : 정규직이 도에서 질을? (제) 이상해~



6. IPv6의 (전송방식에 따른) 주소체계 3가지

Anycast
Unicast
Multicast

→ 암기법★ : 주소? 아(A)(U)~ (M)라몰라!



7. 프로의 기본 3요소

문(Syntax)
이밍(Timing)
의미(Semantic)

→ 암기법★ : 프로골(콜)퍼에게 구타의 의미란?



8. 향방법론에서 객체를 구성하는 2가지 요소

트리뷰트(Attribute)
소드(Method)

→ 암기법★ : 객지에서는 살기가 애매(메)해



9. 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종류

MySQL
Oracle
DB2
Sybase
SQL
Server  등

→ 암기법★ : 모(M.O)(D)(S)(S)(S)~



10. 운영체제에서 교착상태(DeadLock)가 발생하기 위한 필요조건 4가지

형대기
호배제
점유와 
선점

→ 암기법★ : 환상의 라 통 비선



11. 폭포수 모형의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당성검사



구분석

설계



험(검사)



지보수

→ 암기법★ : 타계요 설경(계)구씨 운ㅠㅠ



12. 테일러링(Tailoring) 개발 방법론의 내부적 요건 4가지

표환경
구사항
보유기술
로젝트 규모

→ 암기법★ : 목욕(요)하는거 다 유~ 푸(프)하하



13. 랜잭션 4가지 특성

속성 (Durability, 지속성)
자성 (Atomicity)
일관성 (Consistency)
격리성 (Isolation, 고립성)

→ 암기법★ : 집잡아서 영원히 일관성 있게 격리



14. 정보 보안의 3요소

용성 (Availability)
결성 (Integrity)
밀성 (confidentiality)

→ 암기법★ : 보안은 장 중요한 무기



15. COCOMO model을 통한 프로젝트 모드 3가지 각 코드라인 수

Organic Mode (유기적 모드) : 5만 라인 이하
Semi-Detached Mode (반결합모드) : 30만 라인 이하
Embedded Mode (내장모드) : 30만 라인 이상



16. 화이트박스 테스트 (White Box Test) 기법 4가지

건검사 (Condition Coverage)
프검사 (Loop Test)
이터흐름검사 (Data Flow Test)
초경로검사 (Basic Path Test)



17. 객체지향기법의 기본 5원칙

슐화 (Encapsulation)
닉 (Information Hiding)
속성 (Inheritance)
상화 (Abstraction)
형성 (Polymorphism)

→ 암기법★ : 캡! 정은 상추다



18. 알고리즘 설계 기법

분할정복법 (Divide & Conquer)
동적계획법 (Dynamic Programming)
탐욕법 (Greedy Method)
퇴각검색법 (Back Tracking)
분기한정법 (Branch & Bound)
근사해법 (Approximation Algorithm)



19. UML 다이어그램에서 구조적 다이어그램 6가지

치 다이어그램 (Deployment Diagram)
포넌트 다이어그램 (Component Diagram)
키지 다이어그램 (Package Diagram)
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체 다이어그램 (Object Diagram)
합체 조 다이어그램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암기법★ : (UM)찔 배컴 패 크(클)(객) 복구



20.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의 4가지 원칙

인식의 용이성
운용의 용이성
이해의 용이성
견고성



21. 소프트웨어 설계 과정 중 생성되는 코드의 3개 기능

열기능
류기능
별기능

→ 암기법★ : 설계 중에 고파 분식먹자!



22.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설계하는데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일반화되고 재사용 가능한 솔루션인 아키텍쳐 패턴의 계층구조 4계층

Presentation layer = UI 계층 (UI layer)
Application layer = 서비스 계층 (Service layer)
Business logic layer = 도메인 계층 (Domain layer)
Date access layer = 영속계층 (Persistence layer)



23. 현행 DBMS 분석시 5대 고려사항


술지원
축비용(비용)
호 호환성(호환성)
용성

→ 암기법★ : 성.기.구.상.가



24.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 중 나선형 모델의 4가지 주요활용을 순서대로 쓰시오

획수립

위험분석

개발 및 

객평가

→ 암기법★ : 나서지마. (계) 위험해. 개발바닥 댕 Go(고)!



25. 블랙박스 테스트 / 화이트박스 테스트 종류

1) 블랙박스 테스트
동치분할검사
경계값분석
원인-효과 그래프검사
오류예측검사
비교검사

2)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초경로검사
조건검사
루프검사
데이터흐름검사



26. 소스코드 품질분석도구 중 정적분석 도구

Pmd
Cppcheck
SonarQube
Com
Cobertuna



27. HRN (Highest Response - ration Next) 우선순위 결정계산식

HRN 우선순위 계산식 = (대기시간+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



28. 이터베이스 계의 순서

구사항 분석

념적 설계

리적 설계

리적 설계

→ 암기법★ : 대설(大雪)! (개)가  위에서 물구나무 서다




29. 데이터베이스에서 릴레이션을 처리하는 데 여러 문제를 초래하는 이상 현상 3가지

삽입이상
삭제이상
갱신이상






본 암기법의 저작권은 「꿈:틀, In Space」에 있습니다. 
아이디어 도용, 무단복제인용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